티스토리 뷰
정부가 추석 연휴 동안 비대면 활동을 권고했습니다. 코로나 19 예방 차원에서 추석 연휴기간 이동 자제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늦은 바캉스와 긴 추석 연휴 여행 수요가 몰리면서 주요 관광지의 호텔과 리조트 등 숙박 예약률이 치솟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간에 또 한 번 코로나 19가 확산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벌써부터 듭니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강원지역 주요 호텔 · 리조트의 예약률은 80 ~ 100%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번 추석 연휴 동안의 여행...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휴에 코로나 19가 확산된다면 지금의 2단계 거리두기에서 더욱더 강도 높은 거리두기를 하게 된다면 연휴 후의 일상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이번 연휴에는 최대한 집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비대면 활동은 권장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한 고정 영화 등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문체부는 지난 3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 예술의 전당, 국립극장 등 29개 국립·공공기관이 보유한 57개의 문화콘텐츠 채널을 '집콕 문화생활' https://www.culture.go.kr/home/이라는 하나의 사이트에서 통합 안내하고 있어, 누구나 접속만 하면 무료로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이번 추석 연휴에 영화 300편을 공개한다고 해서 찾아보면서 알게 되었는데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저도 슬기로운 집콕 생활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래서 집콕 문화생활 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보기만 해도 지식이 절로 쌓이는 문화교육 '교육 · 체험콘텐츠'
도서관에 가지 않고도 스마트하게 독서를 즐기는 법 '도서 콘텐츠'
방구석1열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꿀팁 '문화예술 콘텐츠'
지금 가장 핫한 온라인 문화생활 '문화포털 콘텐츠'
생생하고 현장감 있는 문화전시 ' 실감형 콘텐츠'
심심한 어린이들 모두 모여라! 신나는 문화예술 콘텐츠 '어린이 콘텐츠'
무료로 즐기는 고품격 문화생활 '온라인 공연'
집에서 즐기는 체육 '체육 콘텐츠'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가 있습니다. 그동안 몰랐다는 것이 정말 아쉽네요. 자체 페이지로 넘어가거나 유튜브로 넘어가는데, 부족한 콘텐츠도 있지만, 그래도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하나하나 찾아가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둘러보는 재미가 있으니깐요.
이번 추석을 위해 '집콕 문화생활', 슬기로운 추석 문화생활 항목을 신설하고 가족이 함께하는 추석놀이, 집에서 즐기는 실내 운동, 한국 고전영화 357선 등 추석특집을 기획, 주제별로 선별하여 9월 28일부터 새롭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2020.09.19 현재는 아직 '슬기로운 추석 문화생활' 탭이 만들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 위의 콘텐츠를 보니 슬기로운 추석 문화생활 항목이 기대가 됩니다.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추석 특별 문화행사도 개최된다고 하는데요.
문체부는 △가족 집콕 놀이 공모전(9월 24일~10월 24일) △온라인 한복 상점(9월 10일~12월 31일) △온라인 미술 주간(9월 24일~10월 11일) 및 문학주간(9월 26일~11월 30일) 등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행사를 개최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해보시면 코로나 19에 맞는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티브이(TV), 유튜브 등을 통해 국립기관, 민간단체 등의 연극, 오페라, 뮤지컬, 퓨전 국악공연, 비언어극 등도 특별 중계·방영한다고 하니 가만히 앉아서 시간만 보내는 심심한 틈을 문화생활로 활기를 되찾아 보는 건 어떨까요?